아웃백 서빙로봇 도입 사례 | 패밀리 레스토랑 자동화로 고객 경험과 서비스 품질을 동시에

Jul 09, 2025
아웃백 서빙로봇 도입 사례 | 패밀리 레스토랑 자동화로 고객 경험과 서비스 품질을 동시에

🙌 고객사 소개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국내외 대표적인 패밀리 레스토랑입니다.
아웃백의 가장 큰 특징은 1:1 세심한 고객 케어입니다. 고객의 입장부터 퇴장까지 한 명의 아웃백커가 고객을 전담하여, 안내부터 주문, 서빙, 응대, 결제까지 모든 서비스를 책임집니다.

🤔 왜 로봇을 도입했을까?

아웃백의 가장 큰 고민은 인력난인건비 상승이었습니다.

전담 호스트와 러너가 부족해지면서, 고객의 밀착된 케어가 어려워졌고, 서비스 품질이 일관되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한 사람이 담당해야 하는 업무가 점차 증가하면서, 기존처럼 한 명의 고객을 담당하는 방식이 힘들어져 응대 퀄리티에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아웃백은 브이디의 서빙로봇을 도입하여 고객 안내서빙 보조 업무를 자동화하고 1:1 고객 케어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성했습니다.

🤖 로봇, 이렇게 활용하고 있어요!

브이디로보틱스 로봇의 두 가지 주요 역할을 소개합니다.

  1. 고객 안내

로봇은 고객을 테이블까지 직접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동안 고객맞이, 자리 안내, 결제 등 도맡아 했던 호스트 대신 로봇이 자리 안내를 책임져주면서, 동선이 긴 아웃백을 호스트가 직접 왔다갔다 할 필요 없이, 호스트는 입구를 비우지 않고 고객을 환대하는 역할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1. 서빙보조

아웃백 서빙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담당 서버가 한 섹션을 책임지는 ‘섹션제’입니다.

인건비 상승과 구인난에 주방과 홀을 이동할 수 있는 인원이 줄어들면서, 섹션제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로봇이 이 역할을 대신해 주며, 담당 서버가 자신의 섹션을 지키면서 고객 케어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주방에서 홀까지 담당 서버가 있는 곳으로 로봇이 음식을 옮겨주거나 다 먹은 그릇을 주방까지 치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면 호스트가 음식과, 그릇을 주방까지 이동없이 고객 케어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로봇 도입 후, 달라진 점

이를 통해 아웃백은 예전처럼 섬세한 서비스가 가능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은 업무효율 향상을 매장에는 회전율 향상과 비용 감소에 따른 이익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이런 매장이라면 꼭 추천해요!

  • 인력난 해결이 시급한 매장

  • 서비스 품질을 높이고자 하는 패밀리 레스토랑

  • 고객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외식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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