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빙로봇 주행 정확도의 핵심, IMU

Jul 30, 2025
서빙로봇 주행 정확도의 핵심, IMU

서빙로봇이 아무리 정밀한 경로를 따라 움직인다고 해도, 실제 주행 중엔 다양한 변수들이 개입돼요. 예를 들어 바닥 재질이 고르지 않거나, 탑재된 음식의 무게가 달라지면 주행 위치에 미세한 오차가 생기기 마련이죠.

이럴 때 관성센서(IMU, Inertial Measurement Unit)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IMU는 로봇이 움직이는 가속도와 회전값 같은 ‘관성 정보’를 실시간으로 측정해요. 이 정보를 활용하면, 서빙하는 음식 종류 및 주변 환경으로 인해 발생한 오차를 보정하고 로봇의 위치를 더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어요.

즉, 단순히 ‘움직임을 감지’하는 것을 넘어, ‘오차를 보정하고 경로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IMU는 서빙로봇 주행의 핵심 기능 중 하나예요.

브이디가 제공하는 서빙로봇 역시, 라이다와 비전 기반 내비게이션 외에도 IMU를 결합해 주행의 정밀도를 높이고 있어요. 실제로 다양한 사업장 환경에 변수에도 브이디의 서빙로봇은 안정적으로 정확한 경로를 이동합니다.

그런데 서빙로봇의 기술은 기기 내부의 센서뿐만이 아닙니다. 실제 서빙로봇은 매장 내 호출벨 시스템과도 연동되어, 고객이 테이블에서 벨을 누르면 로봇이 직접 해당 위치로 이동할 수 있어요.

다음 주 목요일에는 서빙로봇과 다른 기술이 어떻게 연동될 수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해 주세요:)

👉 서빙로봇에 대해 궁금하다면, 브이디로봇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브이디로보틱스 #서빙로봇 #IMU #관성센서 #브이디로봇 #서비스로봇 #로봇센서 #균형제어 #자율주행기술 #외식업로봇 #매장운영효율화

Share article